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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C 공법

저 토피로 가설재의 회수 및 전용을 고려한 터널 시공법

공법의 개요

R&C 공법에서는 궤도나 도로의 방호공으로 단면의 강제루프(표준단면 620x620, 800x800)를 사용합니다.
루프의 설치는 구조물의 외주변에 맞추어 예상횡단 구간 전장에 관통하고 그 단부는 선단슈(강제의 막장 굴착 작업대)를 설치합니다.
구조물 내부를 굴착하며 각관루프를 압출하고 압출된 만큼 구조물을 압입하는 지하구조물 설치 공법입니다.
구조물 상부의 각관루프에는 주변지반과의 절단을 위해 강판(Friction cut plate)를 배치하여 고정시킨 후 그 하부에 각관루프와 구조물을 이동 치환시킵니다.

공법의 특징

1) 적은 복토로 지하 구조물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 구조물과 각관루프 상부와의 위치를 동일하게 하므로 복토를 적게 할 수 있습니다.

2) 도시계획도로의 계획에 있어서 어프로치를 짧고 낮게 할 수 있습니다.

- 구조물의 복토를 적게 할 수 있으므로 어프로치를 갖는 구조에서는 어프로치를 짧고 낮게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가시설, 토공, 콘크리트공, 용수대책 등의 수량이 저감됩니다.

3) 재료면에서 고려하면 경제적인 공법입니다.

- 각관 루프는 가설재로서 사용 후 도달기지에서 회수되므로 재사용됩니다.

4) FC PLATE 의 배치로 상부 교통을 방해하지 않습니다.

- 예의 FC PLATE 를 구조물의 상부에 전폭으로 설치하고 고정시켜 구조물의 추진이나 견인시 상부 지반의 교란을 막습니다.

5) 막장 굴착 작업이 안전합니다.

- 굴착 작업 장소(막장)는 강성이 높은 각관루프에 의하여 방토되므로 안전합니다.

6) 설치한 지하구조물의 유지보수가 불필요합니다.

- 설치하는 지하구조물은 간단한 BOX CULVERT 구조물입니다. 구조물을 발진대에서 제작하므로 고품질의 관리가 가능합니다.

7) 모든 조건에 대응이 가능합니다.

- 풍부한 시공 실적이 있어 횡단연장, 단면, 토질, 시공시간에 따른 시공조건과 지형, 용지문제 및 입지조건 등에 광범위하게 대응이 가능합니다.

추친형식 개념도

  • 경부선 김천~대신간 남면 지하차도

    폭 10.3m x 높이 6.4m x 연장 14.3m

  • 경부선 황간~추풍령간 사부리 지하차도

    폭 11.05m x 높이 6.845m x 연장 15.00m

  • 경부선 남성현~청도간 냉정 지하차도

    폭 12.9m x 높이 6.8m x 연장 18.5m

R&C공법 추진형식 시공 순서도

  • FC PLATE 부재

  • 각관루프 배치

  • FC PLATE STOPPER (자동제어장치)

1. 수직구설치 / 2. 연약지반개량(필요시) / 3. 각관루프추진(동시에 FC PLATE 설치) / 4. PIPE ROOF 설치

5. 추진설비 설치(발진대, 반력벽, 선단슈)

6. 구조물제작 및 설치 / 7. 재수납루프설치(필요시) / 8. 추진설비설치(잭, 반력잭, 각 관철거거치대) / 9. FC PLATE 고정

10. 구조물 공견인 / 11. 막장철거, 구조물추진 / 12. 각관루프철거(소정 길이마다)

13. 도달기지 막장 철거, 구조물 공견인 / 14. 추진설비 철거

R&C공법 견인형식 시공 순서도

1. 수직구설치, 루프지지 파일설치 / 2. 횡단부 지반개량(필요시) / 3. 각관루프추진(동시에 FC PLATE 설치) / 4. 강관루프주진

5. 수평천공(PC 강선 설비용) / 6. 가이드도갱 굴착(필요시) / 7. 견인설비설치(발진대, 선단슈) / 8. 구조물제작 / 9. 잭수납 루프설치(필요시)

10. 견인설비 설치(잭, PC강선, 반력벽, 루프 철거가대) / 11. FC PLATE 고정

12. 구조물 공견인, 막장철거, 선단슈 관입 / 13. 막장굴착, 구조물견인 / 14. 각관루프 철거(소정길이 마다)

15. 도달부 막장 철거 / 16. 견인설비철거(잭, 견인재, 반력벽) / 17. 도달기지 루프 파일 사이의 굴착 / 18. 견인설비 철거(선단슈, 루프철거용 가시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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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사기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