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소개
고객에 헌신하는 기업 특수건설
사업소개
비개착 터널
HOME > 사업소개 > 비개착 터널
SFT 공법
막장에서 굴착하지 않는 공법으로 안전하고 경제적인 터널 시공방법
공법의 개요
SFT(Simple and Face-Less Method of Construction of Tunnel)공법은 간단하게 막장 굴착 없이 터널을 구축하는 공법입니다.
시공구간의 방토공으로 각관 루프 부재 (단면의 강재루프 1,000 x 1,000)를 사용합니다.
횡단 개소 양측에 설치한 수직구에서 각관 루프를 목적 구조물 외형에 맞추어 전 단면 및 전 연장에 관통시켜 설치합니다.
각관루프는 Friction cut plate 라 불리는 강판을 중복 배치하여 구조물 추진 혹은 견인 시 마착저항의 저감과 주변지반과의 분리함을 도모합니다.
다음에 발진기지에 구조물을 축조하고 각관 루프와 지반토사, 구조물을 일체로 터널내에서 굴착하여 도달측으로 압출시켜 구조물로 대체시킵니다.
도달기지에서 압출시킨 각관을 회수하고 토사를 배출시킵니다.
시공구간의 내부 굴착토는 각관 루프의 상하좌우를 발진, 도달의 양단부의 수직구 가시설 부재가 구속된 상태로 압출시킵니다.
도달측에 사용할 수 있는 부지의 제약이 없는 경우 전체 각관 루프를 도달 측으로 수평 이동시켜 배토하는 경우 작업효율이 양호하게 됩니다.
공법의 특징
1) 굴착 없이 구조물을 추진시키는 터널의 시공방법
- 각관으로 둘러싸인 굴착토와 각관을 일체로 압출시키고 도달측에서 배토하므로 막장에서는 굴착하지 않습니다.
- 막장에서 굴착하지 않으므로 막장 안정을 위한 지반개량 비용이 대폭 삭감 됩니다.
- 막장에서 굴착이 없으므로 막장붕괴가 없고 안전합니다.
2) 각관 루프를 설치한 후 본 구조물을 압출 시키므로 간단한 공법입니다.
- 추진 공법에서 일반적으로 하는 구조물내의 막장안정(지반개량), 막장굴착, 막장 토류시설등의 작업이 불필요 하므로 단순하고 안전한 시공법입니다.
3) 각관 루프에 따른 시공으로 복토가 적어도 시공이 가능한 공법입니다.
- 종래의 비개착 시공법에서는 축조되는 구조물의 외주변에 파이프루프를 이용하여 방호공을 설치하였습니다. 본 공법에서는 구조물 외주변에 각관루프를 사용하므로 최소의 복토로도 시공이 가능합니다.
- 각관루프를 회수하여 재 사용하므로 매몰되는 가설재가 최소로 되므로 환경을 고려한 시공법입니다.
4) 종래공법에 비하여 공기단축과 공사비 감축이 가능합니다.
- 간단한 구조와 간단한 시공법으로 지반개량이 최소로 되므로 종래 시공법에 비교하여 공사기간과 공사비의 감축이 가능합니다.
5) 구축되는 구조물은 간단한 형식의 구조물입니다.
- RC 조의 구형 라멘구조
- 구조물 축조를 발진대에서 제작하므로 품질이 좋습니다.
- 유지보수가 불필요합니다.
STF공법 개념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