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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개착 터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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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개착 PIPE ROOF 공법

PIPE ROOF 공법 개요

1. 구조물 외측면을 따라 강관 PIPE를 압입해 ROOF를 형성하고, 터널굴착과 함께 PIPE ROOF를 지보공으로 직접 지지하여, 터널내 구조물을 축조하는 공법
2. 1990년 특허기간 만료로 일반화된 비개착 공법임

  • 1. 추진기지설치

  • 2. 강관추진

  • 3. 굴착 및 지보재설치

  • 4. 구조물 축조

구조 안정성 - 지표면 침하 억제
- PIPE ROOF자체가 강성이 큰 지보공 역할을 함
- 지속적인 지반보강 그라우팅 관리 ⇒ 노반침하에 대한 안정성확보 우수
시공성 - 지하수를 함유한 연약지반에서 암반까지 다양한 지반에 적용 가능
- 임의의 단면형상에 적용할 수 있음
장점 - 임의 단면형상 적용 가능
- 구조물의 변단면에서도 시공 가능
- 운행선 하부지반보강 병행가능
- 시공 실적이 많음
단점 - 작업 공간내에 지보공으로 인해 간섭이 많아 시공성이 저하
- 터널 내 현장타설로 인해 구조물 품질관리 어려움

강관 구조체의 구성

  • 강관(공장제작)

  • 강관연결부 상세

  • 몰탈타설(강관내부)

PIPE ROOP 강관 굴착방식 비교

PIPE ROOP 공법 시공사례

  • 경전선 사곡 가도교 설치공사

    39.6m(B)×8.95m(H)×147.1m(L)

    - 경전선 철도 하부통과

  • 수원민자역사 전철 연결통로 공사

    23.25m(B×5.70m(H)×11.2m(L)

    - 경부선 철도 하부통과

  • 서울 지하철 6호선 6-10공구 공사

    22.0m(B)×8.7m(H)×49.5m(L)

    - 도로하부통과

  • 광주 도시철도 1-2공구 건설공사

    30.0m(B)×17.0m(H)×17.0m(L)

    - 호남선 철도 하부통과

  • ER 296 SENTOSA GATEWAY TUNNEL(싱가폴)

    12.6m(B)×7.6m(H)×95.0m(L)

    - 도로하부통과

  • DTL3-C925 PIPE JACKING 공사(싱가폴)

    9.5m(B)×6.6m(H)×36.0m(L)

    - 도로하부통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