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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BM 터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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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말
현대 사회와 같이 복잡한 도심지에는 터널링이라는 수단을 통해 지하공간의 개발이 증가하는 추세이며 이에 따라 복잡한 도심에서 인접한 건물 및 기존 지하 구조물과의 근접시공으로 복잡한 건설방법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엄격한 제약 조건하에서의 최적의 터널링 방법으로 특수건설이 시공 하고 있는 Semi-Shield 및 Shield 공법을 소개합니다.
구성공법의 소개
Semi-Shield 공법 |
밀폐형 기계굴진의 전면 굴착면에 송니펌프로 이수를 압송하여 이수가 막장면을 가압함으로 막장의 붕괴를 방지함과 동시에 굴진기 전면부의 Cutting Wheel에 의해 굴착된 토사, 암반은 이수와 혼합되어 강력한 배니펌프에 의해 지상으로 배토되며 배토된 이수와 슬라임의 혼합물은 Desander에 의하여 분리되어 굴착토는 처리되고 이수는 송니펌프에 의하여 막장면에 재공급됩니다. 터널의 막장이 굴착되고 굴착된 공간에는 발진구에 위치한 추진관 후미의 추진잭에 의해 추진관을 연속적으로 밀어 넣으면서 굴착공간을 없애주는 작업이 반복되면서 터널을 구축하는 공법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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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hield 공법 |
Shield 공법은 기계식 지중 터널 굴착공법으로서 소요단면 및 지질에 따라 Shield TBM의 종류를 선정 제작한 후, 굴착하고자 하는 수직구 지하 위치에 장비를 투입 설치한다. Shield TBM은 본체 외부에 Skin Plate(Shield)라는 견고한 강재통으로 되어있고 전면부, 중앙부, 후미부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추진방법은 Cutting Wheel을 회전하면서 굴진하고 Chamber내에서 토압을 유지하면서 유동성을 좋게한 후 배토시키고 Segment를 조립, 설치하면서 1차 복공을 시공한 후 Segment를 반력으로 지지하면서 Shield TBM의 추진잭을 사용하여 추진하며 이를 연속적으로 반복하면서 터널을 완성해가는 공법입니다. |
WHY TUKS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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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세계 최고의 기술력
서초분기 전력구 현장은 Semi-Shield 공법으로는 세계최초로 1Span에 5개의 Curve(R=200m, 250m)와 세계최장의 추진거리(L=800m)를 성공적으로 수행하여 Semi-Shield 공법의 획기적인 기술 진보를 이루었으며 불가능 하다고 판단되던 시공조건에서도 완벽한 시공과 품질로 특수건설의 최고의 기술력을 인정 받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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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세계 최고의 장비 및 기술 도입
세계 최고의 장비 제조사인 HERRENKNECHT사의 Semi-Shield 및 Shield Machine의 도입으로 어떠한 시공조건하에서도 완벽한 시공이 가능해졌으며 첨단 터널 장비 및 최신의 측량 시스템을 도입하여 정밀한 굴진을 가능하게 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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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최상의 시공 품질
특수건설이 Shield 공법으로 시공한 한강하저터널은 이수가압식 쉴드공법이 적용된 Project로 수직구 깊이가 42m, 추진거리 1,307m, 풍황토, 풍화암, 단층 파쇄대, 연-경암이 교호하는 고수압하의 복합지반으로 최신의 터널링장비(HERRENKNECHT)와 당사의 기술력으로 철저한 준비끝에 악조건의 작업환경에도 불구하고 초기굴진에서 본굴진까지 8개월만에 터널 굴진을 완료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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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 / 중공업 사업부 / 본사의 SYNERGY 효과
아산에 위치한 특수건설 중공업 사업부는 Semi-Shield 및 Shield 장비의 지속적인 관리를 통해 최적의 상태를 유지할 수 있게 하며 디스크 커터, 디센더, 및 각종 쉴드 관련 장비의 국내화에 앞장서고 있으며 또한 본사 현장, 중공업 사업부의 긴밀한 공조로 최고의 터널을 만들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