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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BM 터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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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hield 공법

Shield 시공 순서

Shield 시공 사진

[시공사진 : 한강하류권 급수체계구축 1차사업중 한강하저 터널 현장]

  • 추진 설비 설치 - 엔트란스, 반력벽, 지상 설비 및 배관

  • 초기 굴진 준비 - 장비 수직구 Setting

  • 초기 굴진 - Shield TBM 및 후방 트레일러 터널내 이동

  • 본 굴진 준비 - 횡형대차, 스위칭 포인트, 중계펌프 설치

  • 본 굴진 - 세그먼트 조립, 굴진, 뒷채움 주입

  • 도달 굴진 - 도달구 관통 및 장비 반출

터널 측량

정밀한 직선 및 곡선 터널링을 위해 현장에 적합한 최신의 측량 시스템 도입으로 사행 발생시 신속한 조치가 가능하고 정확한 도달굴진을 가능하게 하였습니다.

  • ELS

    (Electronic Laser System)

  • ELS-HWL

    (Hydrostatic Water Leveling)

  • GNS-P

    (Gyro Navigation System)

모든 터널의 측량은 실시간으로 컴퓨터 모니터에 나타나며 측량의 횟수, 간격등은 자동 제어되며, 지형조건, 굴진 상황에 따라 조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모든 데이터는 메인 컴퓨터에 저장되며 터널 중심을 기준으로 장비의 상하, 좌우 편차 및 앞으로의 굴진 경향을 나타내어 굴진 방향의 보정에 대한 모든 정보를 제공합니다.
실시간으로 모니터에 나타나는 모든 측량에 관한 정보는 자동으로 저장되어 언제든지 굴진이력을 체크할 수 있으며 측량 데이터는 문서화 될 수 있습니다.

측량에 관련된 모든 정보는 Operater Room의 모니터 화면에 실시간으로 보여지므로 Operator는 이를 바탕으로 정확한 Tunneling을 할 수 있습니다.

뒷채움 주입

Shield TBM과 세그먼트의 외경차에 의한 공간을 충진시켜 누수 및 침하를 방지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지하수위 하부 굴착시 수압이 큰 경우에는 일반적인 뒷채움주입 방법으로는 완벽한 충진을 도모할 수 없고 효과도 현저히 떨어지므로 지반조건에 대응할 수 있는 그라우팅 공법으로 대체해야 합니다.

가소상 그라우팅 (Thixotropical-gel Mortar Parking Method) [특허 출원 번호 제2000-0025988호]

→ 그라우트 자체의 유동성은 없지만 약간의 압력을 가하면 쉽게 유동할 수 있으며 친환경적인 약액의 사용으로 수중에서도 충진성이 우수하고 한정주입이 가능하며, 물에 접하여도 재료 분리가 되지 않으므로 균일한 강도를 얻을 수 있고 균열 등의 간극으로부터 누출이 없습니다.

  • 모형터널 상부에서 분당 15Liter의 물을 주입, 상부는 유수 상태이며 하부에는 가소상 Air Pack Mortar를 점차적으로 주입합니다.

  • 물 속에서 Air Pack Mortar가 서서히 고결되어지는 상태로 골재 분리 현상이 거의 발생하지 않습니다.

  • 물에 희석되지 않고 수중에서 고결되었으며 Mortar내에 함유된 Air의 유출이 없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가소상 그라우팅 플랜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