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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중기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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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 연속벽 공법

D-Wall, Slurry Wall

지하 연속벽 공법은 굴착장비로 굴착과 동시에 안정액(Bentonite)을 공급하여 굴착면의 붕괴를 방지 지하수의 유입을 차단, 지하에 구조체를 형성하는 공법입니다.
Clamshell 및 Hydro mill을 이용하여 지반을 굴착할 때 Trench 굴착 부분에 안정액을 채워 소정의 깊이만큼 굴착 후에 철근망을 건입하고 콘크리트를 타설하는 작업을 반복함으로서 지중에 연속된 철근 콘크리트벽을 형성합니다.

이 벽체는 차수벽으로써 댐의 기초 또는 건축의 가설벽체로써 활용되며 최근에는 본체벽까지 사용되기도 합니다.
Trench 굴착때 사용되는 안정액은 물보다 비중이 높은 수용액으로 굴착면의 안정은 물론 굴착면의 토사공극에 침투하여 차수벽을 형성 구조체의 차수효과를 높여줍니다.

용도

지하연속벽 공법은 여러가지 장점을 활용하여 토류벽, 지하 구조벽, 방호벽, 차수벽, 각종 구조물 기초등으로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으며 기술의 진보, 시공벽, 기계의 개발 등으로 현재는 구조물의 일부 또는 그 자체로 이용되고 있으며 사용 목적별 용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 건축 구조물의 지하실, 지하 주차장 및 지하상가
- 지하철, 지하도, 실드의 수직갱
- 오수처리장, 정수장, 지하변전소
- 공동구, 암거
- 댐의 차수벽, 쓰레기 매립장의 침출수 차단벽

지하연속벽 기술

연약한 실트층에서 암반에 이르기까지 지반조건에 좌우되지 않고 시공이 가능하며 굴착 수직도는 1.2% 범위내에서 관리 최대시공깊이는 80-100m 가능합니다.

Slurry-Wall 시공 순서

지하연속벽 시공 사진

※ 2P, 3S 연속작업으로 연속벽체형성

  • 사이로 및 플랜트 설치

  • 가이드월 설치

  • 1P 판넬 굴착

  • 안정액 순환, 토사제거

  • 철근망 제작

  • 철근망 근입

  • 콘크리트 타설

  • 타설 완료

지하연속벽 시공 단면도

  • 굴착 준비

  • 1P 판넬 굴착

  • 1P 판넬 중앙부 굴착

  • 철근망 근입

  • 1P 판넬 콘크리트타설

  • 2P 판넬 굴착

  • 철근망 근입

  • 2P 판넬 타설

  • 1

    국내 최고의 기술력

    부산신항 진입도로 현장은 BG공법으로는 국내 최장심도 대구경 현장타설말뚝 (D2000mm / 심도 : 85.7m) 성공적으로 수행하여 BG공법의 획기적인 기술 진보를 이루었으며 불가능하다고 판단되던 시공조건에도 완벽한 시공과 품질로 특수건설의 최고의 기술력을 인정 받았습니다.

  • 2

    국내 최고의 장비 및 기술 도입

    세계 최고의 장비 제조사인 독일 BAUER의 대구경 말뚝기계 BG30, 50RCD 및 지하 연속벽 기계 BC40을 도입하여 어떠한 시공조건하에서도 완벽한 시공이 가능해졌으며, 국내 최초의 첨단 굴착 장비 도입으로 수년간의 풍부한 시공 노하우를 바탕으로 더욱 정밀하고 완벽한 굴착을 가능하게 하였습니다.

  • 3

    현장 / 중공업 사업부 / 본사의 SYNERGY 효과

    아산에 위치한 특수건설 중공업 사업부는 RCD 및 BG 장비의 지속적인 관리를 통해 최적의 상태를 유지할 수 있게 하며 오실레이터, V/H 및 각종 대구경 관련 장비의 국내화에 앞장서고 있으며 또한 본사, 현장, 중공업 사업부의 긴밀한 공조로 최고의 현장타설말뚝을 만들고 있습니다.